본문 바로가기
정보의숲

전통놀이의 유래 알아보기

by 30초 2017. 9. 18.

안녕하세요.

 이제 곧 민족의 대명절 추석이 다가오네요.

다들 고향으로 내려가셔서

가족들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실텐데요.

오랜만에 만나는 부모님, 할머니, 할아버지, 자식들, 손주들로

많은 분들이 기대하고 계실거라고 생각되네요.




명절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전통놀이 일텐데요.

오늘은 전통놀이의 유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집안에서 다같이 즐길 수 있는

윷놀이부터 시작해서 씨름, 널뛰기 등등

많은 전통놀이가 있습니다. 




윷놀이의 유래


윤놀이는 3개의 윷패를 던져서

나오는 도, 개, 걸, 윷, 모 에따라서

칸을 이동하는 놀이인데요.


풍년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바닥에 까는 윷판은  땅을 의미하고

윷의 움직임은 계절의 변화를 상징합니다.

일년동안 자연재해없이 무탈하게 농사를 지어서

풍년을 기원하는 농부의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널뛰기 유래


널뛰기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여성놀이로 알려져있는데요.




이는 옛날에 죄를 지은 남자가 옥에 갖히자

부인이 남편을 보고 싶어

널을 뛰면서 담장너머에 있는 남편을

엿보았다고 합니다.


혹은 바깥출입이 자유롭지 않았던

아낙네들이 담너머의 세상과 남정네들 모습을

훔쳐보는 방법으로도 사용되었습니다.






연날리기 유래


연날리기는 단순히 연을 하늘에 날리는것이 아니라

연줄에 사기그릇 가루를 묻혀서 다른연과 싸움을 하는것입니다.

끊어진 연이 멀리 나갈때

나쁜 액운과 일들이 함께 떠나가길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우리나라 전통놀이의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들 즐거운 명절되시고

항상 행복하세요.

연휴동안 가족과 함께 행복하세요.